키프로스는 지금

북키프로스는 불법이다?

toomuchsensitive 2020. 9. 21. 00:00

북키프로스는 오직 터키만이 인정하는 나라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었다.

 

사실 나는 막연하게 한국과 키프로스 모두 남과 북으로 나뉘어져 있으니 비슷한 상황이라 생각했었다. 그리고 한국 말고도 남과 북으로 나뉜 나라가 있어 신기하다 정도로만 생각했었고 스스로 자세히 공부해보려 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이 블로그를 하면서 키프로스를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모든 글을 쓰는 것에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글을 쓰고 싶었다. 

 

그런 생각을 하는 도중 남편과 이야기를 하다가 '북키프로스는 불법이야!' 라는 소리를 들었다. 그게 무슨 소리인지 당연히 나는 이해할 수 없었고 다시 물으니 남편이 설명을 해주었는데 그냥 모르고 지나쳐 함부로 북키프로스에 대한 글을 썼으면 큰일 났겠다 싶어 아찔했다. 

 

키프로스는 남과 북으로 나뉘어져 있어도 서로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하므로 한국보다 더 나은 상황이 아닐까? 멍청하게 생각했었는데 오히려 한국보다 더 심각한 상황일 수도 있겠다. 

 

한국과 키프로스는 남과 북으로 나뉘어 있지만 아주 큰 차이점이 있다!  부족하나마 공부한 내용을 적어보자면 아래와 같다.

 

남한과 북한은 각자가 독립적인 나라로 존재하고 다른 나라로부터 각각 정당한 나라로 인정을 받지만 

남키프로스와 북키프로스는 나뉘어져 있어도 단 하나의 나라로 세계 (UN)는 인식되고 있으나 오직 터키만이 북키프로스를 독립적인 존재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남과 북으로 나뉘기 전 키프로스는 Greek Cypriot 과 Turkish Cypriot 이 공존하며 살고 있었는데 대영제국 (British Empire) 이 키프로스를 식민지로 삼다가 떠나버리자 불안정했던 상황으로 두 그룹은 점점 더 서로를 싫어하게 되었고 그리스에서는 군대를 보내 키프로스 대통령을 죽인다.  그 후 터키가 Turkish Cypriot 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북쪽을 점령하게 되고 사방에 흩어져있던 Turkish Cypriot들이 모두 북쪽으로 이동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서 북쪽에는 Turkish cypriot 이 남쪽에는 Greek cypriot 사람들로 나뉘어 살게 된 것이다. 

 

남키프로스 사람들은 북키프로스를 Fake president, False country 로 부르는데 아무리 북쪽에 정부가 있다 하지만 그 정부는 어느 곳에서도 세계 어느 나라도 인정하지 않는 나라인 것이다. 오직 터키만이 북키프로스를 독립된 나라로 인정하고 있는 것.

 

UN은 북키프로스가 터키의 불법 침략으로 탄생(?) 된 곳이므로 합법적인 나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키프로스 합법적인 정부는 남키프로스에 있는 것이다. 

 

TMI 하나 이야기하자면 2004년 전체 키프로스 국민들을 상대로 UN에서는 통일에 대해 대국민 투표를 진행했으나 남쪽의 결과는 '아니오', 북쪽의 결과는 '네'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그 이유는 UN에서 만든 통일 계획이 5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양에 복잡하고 불명확한 계획들을 내놓았는데 대부분이 북키프로스에 유리한 계획들이었다고 한다.

 

지형을 이야기할 때 북키프로스는 키프로스의 북쪽이라는 의미로 부를 수 있겠지만 나라로서 북키프로스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다. 

 

복잡한 키프로스 역사의 한 부분을 최대한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했는데 이해가 잘 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한참을 남편을 통해 역사 이야기를 들었다. 국제 부부로서 서로의 나라 역사를 이야기해보고 공부해본 것이 솔직히 처음이었는데 이런 시간이 나쁘지 않았다. 

 

다음에 다시 키프로스를 갔을 때 올드타운 ledras 거리에 있는 경계선을 다시 보게 되면 느낌이 남다를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