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프로스에서의 한국 이미지 (feat. BTS)
오늘은 키프로스 사람들을 만났을 때 나는 한국 사람이다라고 소개했을 때 나타나는 반응들과 키프로스내에서의 한국 이미지와 한국의 어떤 것들이 유명한지에 대해 말해보려고 한다.
1. 김정은과 남북 전쟁에 대한 궁금증
: 키프로스도 남과 북으로 분단된 나라다. (키프로스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남자들은 군대 무조건 가야한다!) 그래서 그런지 확실히 한국 사람이라고 나를 소개하면 북한에 대해 먼저 물어본다! '그래서 북한은 어때?' '북한 잘 있니?' '너넨 전쟁 나면 어떡해?' '김정은이 이런 말 했던데 어떻게 생각해?' 등등등
의외로 남힌? 북한? 농담성 짙은 질문은 많이 들어보진 못 했다.
그리고 솔직히 한국사람들 다들 북한과의 전쟁을 실제로 생각해본다거나 걱정하는 사람들 없지 않나? 다들 본인 먹고 살기 바쁘니 말이다.
그래서 나는 그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글쎄 관심 없는데.. 진짜? 김정은이 그런 말을 했어?' 등등 관심 없는 반응을 보이면 오히려 키프로스 친구들이 나를 신기해했다.
2. 당연히 삼성, LG
: 한국하면 저절로 = 삼성, LG 로 연결지어지는 건 어느 나라를 가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실제로 가전제품들도 삼성과 LG 제품들을 많이 쓰고 있다. 핸드폰도 그렇고!
3. 현대, 기아 자동차
: 길거리에서도 현대와 기아 자동차를 많이 볼 수 있다. 처음 키프로스를 방문한 나의 부모님도 길가에 많이 보이는 기아차와 현대차를 보며 신기해하셨다는! 이렇게 먼 곳까지 한국 자동차가 인기가 있다면서 ㅋㅋ
4. 방탄소년단과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소녀팬
: 동네 슈퍼나 큰 몰을 갔을 때 종종 케이팝이 들리는 경우도 있었다. 한 번은 자주 가던 빵집에 빵을 사러 갔었는데 그 곳에서 일하시는 직원분이 내게 '혹시 한국 사람인가요?' 물어보는 것이 아닌가? '네, 맞아요' 하고 대답했더니 본인 조카가 한국 문화를 너무 좋아한다며 ㅋㅋㅋ 꽤 오래 수다를 떨었다.
그리고 그리스어를 배우기위 어학당을 등록했었는데 같은 반의 중년의 남자분 역시 본인 딸이 방탄 소년단을 너무 좋아한다며ㅋㅋㅋ 이젠 한국하면 삼성이 아니라 방탄 소년단인 것 같다.

5. 태권도
: 니코시아 스타벅스 가는 길에 크게 태권도 간판이 보인다. 처음에 니코시아에서 태권도를 발견했을 때 반가웠던 기억이 있다. 나는 사실 태권도를 한 번도 배워본 적은 없지만 ㅋㅋㅋ

6. 한국의 뷰티 제품
: 한국의 뷰티 제품 또한 나름 키프로스에서 인기가 있는 것인지 대형 쇼핑몰이나 뷰티라인 같은 매장을 가보면 한글이 쓰여져있는 마스크팩을 팔고 있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보았다.
그도 그럴 것이 내 나이 또래의 키프로스 친구들을 만날때면 너는 피부가 왜케 좋아? 피부에 어떤 제품 써? 등의 질문을 꽤 받았다. (키프로스는 날이 항상 따뜻하고 습하거나 건조하지 않고 맨날 신선한 토마토와 지중해식 샐러드를 매일 먹기 때문에 특별한 것을 하지 않아도 피부가 좋을 수 밖에 없다. 근데 키프로스 여자애들은 그것을 모르는지ㅋㅋ 내가 쓰는 한국 화장품에만 관심이 많았다.)
여기까지가 키프로스에서 한국과 한국인을 바라보는 태도에 대해 말해보았다. 사실 한국인이라고 해서 키프로스에서 인종차별을 경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거의 모두가 한국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나름 우호적이기 때문! (정말 진짜 엄청시리 운이 나빠야 인종차별을 당할 수는 있겠다. 어디까지나 케바케임 ㅠ)